(나의여행기록)

해외 유적지(베트남과 캄보디아 문화 탐방 후기

바다위에보석 2015. 10. 28. 18:03

2015 문화관광해설사 해외 유적지와 문화 탐방후기

◆ 체험 개요

① 기 간 : 2015. 10. 23.(금) ~ 10. 28.(수). 5박6일

② 출발일시: 10. 23. 01:00 향토문화회관 출발

③ 장 소 : 베트남(하노이, 하롱베이) 캄보디아 (왓코르)

④ 참석인원 : 문화관광해설사 23명 (남12. 여11)

⑤ 여행사 : 문화관광 여행사 (광주시 동구 대인동 100-1 (☎ (062) 524 - 5600 )

⑥ 주요내용 : 유네스코지정 세계문화유산인 하롱베이 3천여 섬 숲. 바딘광장

앙코르톰 남문 . 바이욘 사원 등

■  진도군문화관광해설사 해외연수 (안)

1.일정 : 2015. 10월 23일 01:00 ~ 10월 28일 (6일간)

2.장소 : 하노이. 하롱베이- 왓코르 왓

3.지원 : 진도군청

4.연수대상: 진도군 문화관광해설사 23 명

5. 여행사 : 문화관광여행사 (광주광역시동구 대인동 100-1 ☎ (062) 524-5600

6. SCHEDULE

날 짜 장소 교통편 시간 일정 비고
제1일

진도출발
인천국제공항 도착 및 수속
인천국제공항 출발
하노이 노이바이 공항도착 간식으로 월남쌀국수
유네스코지정 세계문화유산인 하롱베이로 이동
석식 후 호텔 투숙
HOTEL : 프랴자 호텔 -수상인형극 관람-
휴게소
10/24
하롱베이

유람선
전일 HOTEL 조식 후, 선착장으로 이동
전용 유람선으로 천하비경 3천여숲을 일주 유람
하며 천궁동 등 종유동굴 탐사 및 티톱 섬 비치및 해변 휴식
하노이 이동 석식 후 HOTEL 투숙
HOTEL : 프랴자 호텔

15:30
17:10

HOTEL 조식 후,
바딘광장, 호치민 생가, 일주사, 호안키엠호수등
시내관광 -시클로 탑승-
공항으로 이동
하노이 노이바이 공항 출발
씨엠립 공항도착 후 시내로 이동
석식압살라공연 및 부폐식후 HOTEL
HOTEL : 에라 디럭스 룸
압살라

오전

오후

HOTEL 조식 후,
앙코르통 남문, 바이욘사원, 바푼사원, 피메나카스, 왕 궁터 코끼리테라스, 타케오사원, 타프롤사원등
중식 후
세계7대 불가사의 “왕코르 왓” 관람. 프놈바껭
감상. 석식 후 HOTEL 투숙 (에라 디럭스 룸)

평양식

22:15
23:45
HOTEL 조식 후,
오전-동양최대크기의 톤레삽 호수와 수상가옥촌 답사
중식 (앙코르수끼)후
오후-재래시장, 바라이 호수, 킬링필드 위령탑 관광
석식 김소연 식당(청국장+돼지불고기)후 공항으로 이동
씨엄립 공항 출발
전용버스 06:50
15:00
인천국제공항 도착
인천국제공항 수속 후 목포-(중식) 진도도착 (석식)
기내식
목포

일정표와 같게 차질 없이 현장탐방을 실시하였다.

7. 여행일 (인천국제 공항 → 하노이 노이바이 까지)

● 제1일 : 10월 23일

① 01:00 문화관광 여행사 광주 70 사1115 버스로 이동

② 03: 20 군산 휴게소

③ 05:05 송산 포도 휴게소

④ 05:55 인천도착 아침식사 (큰집 회장국 콩나물. or 뼈다귀)

⑤ 06:55 인천국제 공항 도착 출국수속

⑥ 07:50 화물 (짐, 가방 붙임)

⑦ 08:30 검색대 통과

⑧ 10:15 ~14: 35 탑승 기내에서 간식

⑨ 15:20 하노이 노이바이 공항도착 (월남 쌀국수 간식)

8. 16:00 하노이 → 하롱베이로 이동 (현지 가이드 박봉수 실장.뜨 가이드)

① 베트남 인구 1억명 70%가 전후세대

② 한국이 세계에서 제일 많이 도와준다고 한다.

- 베트남은 프랑스의 식민지였다는데 통제하기 좋게 집을 좁게 길게 건축되었고 기반을 높게

하여 짐승들의 침입을 막고 가로3m 세로6m 2층으로 하여 출입 시 사다리를 이용하는데

줄로 매어 내려놓고 필요시 당겨서 출입을 한다고 함.

- 지붕에 피래 침이 많이 보이는데 우기에는 창대비가 온다고 한다.

- 시멘트와 석탄이 많이 나오며 유전국가 인데 원유를 수출하고 정유를 수입하는데 적자라니

이해가 가지 않는다.

- 하롱베이로 이동 중 “한국휴게소”란 프랑 카드를 보아 너무 반가웠는데 되돌아오는 길에

이곳에서 저녁 식사를 하였다.

• 아베쎄 휴게소에서 잠시 휴식을 취하고 가는데 차선은 있으나 선명하지 않고 주교통수단인

오토바이와 차들이 역주행을 하여 달리는 모습을 보고 보기에도 겁이 나는데 그나마

신호등도 보이지가 않아 어떻게 운전할까 위험성이 높아 보였다.

• 호텔에 짐을 풀고 인형극을 관람하였는데 어린이부터 노인까지도 즐겁게 볼 수

경영자가 조카에게 물러주어 가업으로 천년을 이어가고 있다는데 물속에서 공연은 물이 맑으면

공연자가 보이므로 흙탕물속에서 공연한다고 하는데 공연이 끝나자 물속에서 그대로 공연자가

서서히  흔드는 모습도 이색적이었다.

● 제2일 : 10월 24일

① 07:40 아침식사를 하였는데 메뉴가 다양하고 식후 커피맛은 여행에 기분을 상쾌하게 만들었다.

-호텔에서 바라보는 하롱베이 기대를 걸고 09:30분에 이동 10:00에 하롱 99호 관광선에 올라

첫 번째로 키스바위를 지나 섬들을 보니 여기저기 관광선이 움직이는데 정유재란 “명량대첩”을

연상케 하여 울돌목광장에 서 있는 느낌이다.

- 자연의 신비함을 되새기며 넘 즐거운 時間이 진행되고 있다.

- 독립문처럼 생긴 향로바위는 모양이 엽전처럼 생겨서 부자가 된다고 하는데 베트남 화폐에

20만동  50만동에 나오는 사진의 섬이므로 부를 상징한다고 한다.

-하롱베이에 있는 동굴은 규모면에서 우리나라 고수동굴 등 굴들에 비해 크긴 한데 커서

그런지 안에   들어가도 시원하지가 않았습니다.

모두들 동굴이 다 같은 동굴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는 순간이었습니다.

- 전쟁 시 이런 동굴 속에 해군들이 숨어서 전쟁을 했으니 발견할 수가 없었고 요새지역이라

승리할 수 있었던 것 같다.

- 베트남여행 수도 하노이 있는 호치민 생가 관광, 호치민의 검소한 생활을 엿볼 수 있는

가옥들과 집무실 그리고 생활하던 물품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 베트남여행 하노이관광에서 빠지지 않는 호치민 생가에 있는 호수와 거꾸로 자라고 있는

나무뿌리는  너무 신기하고 이국적이었습니다.

●  [1일째 ~5일째까지 모든설명이] 사진에 설명되어 있으므로 생략 하겠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마무리

이번 해외탐방으로 베트남과 캄보디아를 갈 수 있도록 주선해 주신 군수님과 군 의회 의원님들께

고개숙여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뒤에서 지지해 주시고 행정적으로 도움을 주신 관광과 관계자분들께도 감사함을 표합니다.

우리 진도문화관광 해설 사들은 해외에서 많은걸 보고 현지의 가이드들의 안내와 써비스 정신도

많이 배워 왔습니다.

현장에서 관광객 500만 돌파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합니다.

감사합니다.

- 진도군 문화관광해설사 일동 -

진도 향토문화 회관에서 23일01:00에 출발  23일 06 :55분에 인천국제공항 도착 (6시간 소요)

공항에서 대기중 인증샷~~

07 : 50 (큰 가방 소하물로 붙임)

07 : 50 (큰 가방 소하물로 보내고 장부께 드릴 행복초를 구입하고 있는 회원은?)

탑승대기/ 보인는 항공기가 노바 갈것 같아요.

출국 수속후 기다리는 중

하롱베이를 가려고 기다리다가

탑승대기

탑승대로 이동하기 위하여 열차를 타야 한다.

08:30 검색대 통과후 탑승대 번호 (출국 수속을 마치고 107번 출구를 이용 베트남 국적기에 탑승)

베트남 항공의 역사는 정부에 의해 설립된 베트남 민간항공부 의 탄생을 알리는 1956년

1월에서부터 시작됩니다. 5개의 작은 항공기로 1956년 9월 국내선 취항을 시작하였습니다.

여객기 탑승 (탑승시간 : 10 : 15~ 14 : 35 )

기내에서 주는 간식과 음료수 등 마시고 노바이 공항에 도착

구름위로 비행시 사진들을 담지 못해서 아쉬운 생각이 든다.

하노이 노이바이 도착 마중 나온  현지 가이드 박봉수씨가 안내 하였다.

23일 15:20분 공항에 도착하여 가이드 안내로 간식 월남쌀 국수 (닭, 소고기)를 넣어 조리한것을 한 그릇씩 치우고..

하롱베이로 가던중 한국어로 "한국휴게소"란 프랑카드를 보니타국에서 본 한국어 반가웠다.

우리나라의 간판들 영어판인데 국가의 소중함을 되살아나게 하여 호텔로 가기위해 오는길에

이집에서 저녁을 먹게 되어 너무 좋았다.

17:50 휴게소에 잠깐들려 특산품 구경과 차한잔씩 하롱베이까지 1/2 중간된다고 한다.

하롱베이로 이동 / 휴게소 휴식중 물담배를 피우는 베트남인

이동할 현지 관광버스로 16:00출발 북,동쪽 하롱베이로 이동하는데 남, 북한의 1.5배라고 한다.

쌀 수출국중 2위 80kg 1가마에 4만원 / 베트남 : 1억 인구중 70%가 전후세대 하노이 1,200만명

아베쎄 휴게소

현지 가이드 (박봉수) 띠갑 베트남 아가씨와 사귀는중인데 곧 결혼하겠다고.

창밖을 내다보니 아찔아찔해서 두 눈을 의심케했다. 차선이 없고 시내정도엔 희미한 차선이 있으나 운전자들은

무시한체 달리고 오토바이는 차가 지나가도 가로질러 건너는 사람들이 무사할까 어리둥절했는데 무질서속에서

질서를 지키는 것 같았다.도로에 신호등이 있는가 없는가 보이지 않아 역주행하는 차들은 위험성이 높아 보여 우리가

이곳에서 운전을 한다면 접촉사고가 엄청나게 일어날것만 같았다.

저녁 식사 삼겹살은 리필이다. 맛은 토종 검정 돼지고기와 구별하기가 힘들었으며 사장님께서 담근주를 한잔씩 권한

맛에싱싱한 상추를 넘 많이 소비하였다.식당사장님도 한국인이다.

여기저기 보면 한국인들이 있어 외국에 온건지 의심스럽다.

~식사를 마치고 호텔로 이동하였다.호텔이 무궁화5개 이니 고급호텔로 인정되나 욕실과 냉장고등은 한국의 모텔

이하 수준으로 보이고, 2인 1실로 배정받았으나 침대가 3개씩 있어 6명을 수용할 수 있을것 같았다.

저녁 식사후 긴 비행시간과 버스에서 지친몸이지만 수상 인형극을 관람하러 갔다.

수상 인형극 관람

인형극은 경영자가 조카에게 물러주어 가업으로 천년을 이어가고 있다는데 물속에서의 공연은 물이 맑으면 보이므로

흙탕물속에서 공연한다 어린이나 어른들까지도 제미있게 관람하였다.

아주 좋은 프로그램이다 밤에도 건전하게 온가족이 한데 모여

할아버지 아들딸 며느리 손주들까지도 함께 웃고

즐길 수 있는 인형극이다.

08:00 부터식사후 창문밖으로 보이는 시내는 안개가 끼어 시야가 흐림.09:30에 호텔출발  선착장에 도착

10:00 유람선 승선 (하롱 99호)

베트남 하롱베이 여행에서 하루종일 우리와 함께할 2층짜리 유람선이 우리를 반기네요!

이곳에는 식당과 노래방등 선상에서 먹고 즐길 수 있는 장비들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해상 관광

잔잔한 호수바다를 가르고 가는 유람선은 빠르지도 않고 서행하기땜에 자세히 섬들의 모습을 함께할 수 있었다.

해상 관광(한마디로 Good ) 너무좋다고 말할 수 밖에 없는 곳이다.

해상 관광선 (선상 위)

향로바위 (모양이 엽전처럼 생겨 떠 가면 부자가 된다는 설이 있다함)

돈 20만돈 50만돈에 나온 바위이므로 부를 상징.

해상 배 투어비는 50만원정도라 함.

무수히 떠있는 섬들은 3,000여개라 하는데 관광선들은 영화 "명량"을 보는듯 하였다.~~

키스바위가 닭 형상같기도 합니다.

키스바위를 지나면 횟집들이 보이며 하롱베이는 바다에서 본 경관이 아름답게 보이고

입구와 출구를 구별하기가 힘들다고한다.

키스바위

이곳은 꼬꼬바위다..하롱베이의 연인 섬.. 혹은 키스 섬으로 불리는 섬이다.

두 마리의 새(鳥)가 서로 바라보는 듯.. 그러나 방향이 바뀜에 따라 키스하는 연인으로 보이는 섬..

지금은 두 마리의 새가 서로를 애틋하게 키스하고 있는것 같다.

키스바위의 뒷 모습

뽀뽀바위를  뒷면을 바라보면 이렇게 물고기처럼 변합니다.

이래서 이 바위가 유명하답니다. 보는 각도에 따라 모양이 바뀌는 바위이니까요^^^

해상관광은 관광선이 이동하는 모습은 정유재란 (명량대첩)을 연상케 하여 마치 울돌목 광장에 서있는 느낌이다.

자연의 신비함을 되새기며 넘 즐거운 時間이 진행되고 있었다.

검은색 어선이 지나가는데 마치 일본 전투선 처럼 보였다.

무수한 섬들을 잠시쉬게하고 먹거리를 검색

중식 횟감으로 박봉수 가이드가 잠깐사이에 구입하여 선상에서 먹도록 하였다.

처음엔 외국이라서 맛이 다를까 했더니 평소먹는 회와 동일했고 꽃게는 진도 서망에서 잡는 것과는 맛의 차이가

있었다.

조리할 해산물

살아 있는 꽃게를  기절시키는 모습

다시 섬들이 펄쳐지고있다.

섬들은 높게 솟아있다.

감동하여 두손을 번쩍 들고있어서 인증 샷

티톱 전망대 해발400m (원래명칭 "게르만 티톱프"를 기념하기 위하여 1971년이후 건립) 정상까지 계단수를

세면서 올라갔더니426개단이다, 가이드께 물었더니 어떻게 그렇게 정확하게 세웠느냐고 하던군요 ~~~

호치민 주석이 우주비행 기념으로 하사 ~

기념비는 2015년에 건립. 모래사장은 인공으로 1년에 1번씩 모래를 보충 하는데 여기에서 수영도 한다고함.

승솥 동굴에 대하여 박봉수 가이드가 설명중에 해설사들이 경청하고 있다.

승솥동굴 입구 계단

승솥동굴 입구 계단을 한참 올라가야 한다.

승솥동굴 입구에 도착 직전

승솥동굴 입구 지나 동굴속이다.

남자의 중요한 부분처럼 생겼다고 조명까지 건너편 위쪽에는 여자의상징까지

동굴속은 전쟁시 월맹 해군들이 굴속에숨어 전쟁에 임했으므로 미군들이 침공할 수가 없었다한다 동굴속은

너무 신비스러웠으며 형상들이 다양했고 동굴은 석회암으로 형성되었으며 각섬에 안테나가 있는 이유는

군사기지 때문이라 한다.

동굴속

동굴속에서

하롱베이 섬들과 함께

하롱베이 바다 휴게소

잡아둔 고기를 팔기위하여

티톱 전망대 426 계단

기념비는 2015년에 건립. 모래사장은 인공으로 1년에 1번씩 보충 한다고한다.

전망대를 희망에 따라 올라가라는 가이드 말에 언제 또 올련지 몰라서 한번 도전해 보았다.

조도에서 등산객을 안내하면서 연마했던 경험으로 한 계간 한 계단을 헤아리면서 올라갔더니 426계단이었다.

내려와 가이드께 말했더니 어떻게 알았느냐고 하길래 세워 보았다 했더니 정확하다고하여 올라갔던 보람도 따봉~~

무수히 펄쳐있는 섬들

무수히 펄쳐있는 섬들! 한폭의 산수화 같다.

무수히 펄쳐있는 섬들을 배경으로

선상에서 중식은 박봉수 가이드가 싱싱한 고기를 구입하여 배에서 요리 회맛은 한국과 같았으나

꽃게맛은 차이가 있었으나 모두들 맛있게 먹고 탐방에도 열중하였다.

베트남 하롱베이에서 탄 2층 유람선에서 내려 작은배로 갈아타고 석회암 섬구경을 가려고 합니다.

옆에는 횟감 물고기를 팔고 있고 섬구경을 갔다오면 회를 먹을 예정입니다.

하롱베이에서는 무조건 먹고 즐기는 것라고 했는데 이제 시작이네요^^

조그만한 배를 타기위해 구명조끼를 입고 인증샷^^^^

선외기보트에 승선

점심후 항루원 굴 노젓는배로 탐방하는데 원숭이들을 볼 수있었다.관광객이 던져주는 바나나를 먹고 산다고~~~

베트남 닌빈은 석회암으로 이루어진 카르스트지형으로 이렇게 구멍뚤린 지형이 많이 있습니다.

베트남 닌빈은 석회암으로 이루어진 카르스트지형 항루원 굴

베트남 닌빈 여행에서 이 지역에 살고 있는 원숭이가 돌발적으로 출연하여 갑자기 웅성웅성거렸습니다.

정말 날씨도 관광을 돕고 원숭이까지도 볼 수 있었던 특별한 날이네요^^

베트남 닌빈 여행

여행객들을 위해 이동 슈퍼

사진 가운데 쪽에 원숭이 모습 보이시나요? 정말 날씨도 관광을 돕고 원숭이까지도 볼 수 있었던 특별한 날이네요.

베트남 닌빈 여행 옆에 타고 있는 배들과 바라보면서 박봉수 가이드는 노래를 시키고 불러주면서 우리들을 즐겁게 분위기를 조성해 주었다.

석회암 이 터진 동굴이다.

석회암이 터진 동굴 벽면

다람쥐 섬을 지나면 진주 양식장이 있고 양식장 주변으로 선외기 유람은 스릴이 너무 많았고

선장의 한국말과 소양강처녀의 노래 우리들을 능가하는 노래 그것도 부족하여 제창에는

진도아리랑까지

하롱베이는 요새의 지역 자연이 만들어낸 천혜의 군사기지다.그래서인지 안테나가 섬들마다 보이는데

미국함대가 들어오기도 힘들었고 (수심깊지않아) 자연 동굴에 해군들이 주둔하여 있으므로 공격도

하기가 힘들어서 이곳에 들어오면 살아서 나가지 못했다고 한다.

조그만한 배 (선외기) 운전하는 선장 너무 즐겁게 해주는 바람에 모두들 환호성과 함께 즐기는데 구멍뚤린 바위를

지나가면서 배를 정지시키고 자칫 잘못했으면 머리가 바위에 부디친줄 알았다고 겁 먹은 표정도 일품!!

다음은 바다를 갈지자형으로 운전과 소양강처녀를 너무 정확하게 불러 제창했더니 진도아리랑까지 불렀다.

그래서인지 하선시 팀을 주고도 더 주고싶어서 + 하었다

바이짜이 대교 (2006년도에 일본인들이 건설 280m )바이짜이와 홍가이 섬을 연결

니노의 판매장  (설명회)

김일 연구원 (목포가 고향이라 하던군요.) 효능은 아래 표참조 바랍니다.

니노의 효능표

베트남 총길이 3,000여km 이며 비행기로 2시간 소요된다고 한다.

호텔로 오던길에 야시장 견학

환검호수 야시장이다.

베트남에 왔으니 아침은 당연 쌀국수도 먹어줘야겠죠!

베트남 하롱베이에서 먹는 호텔 쌀국수는 또다른 맛이 나네요^^

지금 생각하건데 육수의 차이일거 같습니다. 어떤 식당은 닭육수를 어떤 식당은 돼지고기 육수, 그리고 쇠고기 육수.

.. 지역마다 조금씩 맛이 다릅니다.

호텔도착 24시 20 분 (한국시간) 현지시간 10시20분 (오성급프랴자호텔) 31층

주자가용이 오토바이 보통3~4명이 타고 차량과 함께 이동하는데,

역주행은 다반사 질서가 문란한듯 보이지만 자기들끼리 지키는 원칙이 있는가 서로 잘 피해서 운전하는

모습은 보는이로 하여금 아찔한 순간들이다

이곳은 지대가 낮으므로 배수가 잘되지 않고 공기가 맑지않아 매연이 많이발생하여 숨쉬기가 불편했다.

시클로 탑승  호안키엠 호수등 시내 관광 (2달라씩 팁 개인별)

베트남여행  하노이관광 바딘 광장입니다.

넓은 광장 에 호치민 영묘가 이곳에 있는데 베트남 국민들이 가장 존경하는 분이라고 합니다.

호치민의 안치소는방부처리하여 안장되었으며 일반인에게 공개 되므로 1년에 한번씩 다시방부처리를 한다.

- 안치소는 연꽃 모양으로 건립 -

베트남여행  하노이관광 바딘 광장입니다.레닌때문에 여성들도 투표권이 있고 근로시간도1일8시간으로 정한것은 레닌덕이라 한다.이곳 바딘광장에서 1945년 9월 1일 독립선언을 하였다고 한다.

군인 2명씩 근무하는데 교대시간이다.비오는날에도 언제나 경계근무를 한다고 한다.

(생가 사진을 깜박했네요)

베트남여행 수도 하노이 있는 호치민 생가관광, 호치민의 검소한 생활을 엿볼 수 있는 가옥들과 집무실

그리고 생활하던 물품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베트남여행 하노이관광에서 빠지지 않는 호치민생가에 있는 호수와 거꾸로 자라고 있는 나무뿌리는 신기하고 이국적이데요!

프랑스군이 침략했을때 전기공의 집이었고 호치민이 1954년 부터 1958년까지 이집을 사용하였다함.

- 일주사 -

일주사 사원은 하나의 기둥으로 건축 1049년 황제의 꿈에 나타난 형상그대로 흑판나무로  건축

인도대텅령이 방문시 보리수 나무를 기증하여 사원뒤에 식목하였다고 함.

일주사 사원은 하나의 기둥으로 건축 1049년 황제의 꿈에 나타난 형상그대로 건축

- 기둥이 하나로 건축 -

고 박정희 대통령 후부터 전대통령이 방문하였으며 호치민은 1890년~1969년까지 온몸을 던져서 베트남을 위해

검소한 생활을 하였다 한다.(학력은 중학교 중퇴지만 많은 서적읽고 독학을 하였다고한다)

유언으로 죽은뒤 화장을 하여 전지역에 뿌리라고 했으나 방부처리를 하여 모셔 두었다)

- 건물이 노란색은 국가소유의 건물이며 오성기가 빨갛고 속에 별의 금색은 명예와 권력의 힘을 상징하고

사 농 공 상 + = 는 군인들의 단결

11:50분 출발 고무생산지 탐방 나텍스 (고무)

세균이 가장 많은 곳 : 신발장 다음은 변기. 벼개. 이블. 침대등을 함유량이 몇%인가 검사를 하여야 한다고.

점심을 14:00~15:00 썬부페에서 하고 15:15분 공항에 도착

제3일 (10월25일) 캄보디아 국가명칭 : 캄보디아왕국 (Kingdom Of Cambodia)

국가형태 : 입헌군주제 민주주의  면적 : 181.035㎢ 남한의 1,8배

수     도 : 프놈펜 (Phnom Penh, 약 150만명

총리 : 훈센 인구 :1,700만명 (인구조사가 불분명함) 인사말 : 섭섭하이 = 안녕하세요?    노끈 = 감사합니다.

캄보디아 로 출발 전 공항 16:40분 캄보디아로 출발.

씨엠립 공항도착 19:10분 도착

씨엠립 국제공항으로 입국했는데 비행기도 작고 비행기를 내려도 게이트하나 없이 걸어서 입국장으로 들어왔다

씨엠립 국제공항은 국제선이 취항하고 있지만 활주로가 짧아서 큰 비행기가 이,착륙을 할 수가 없다고 한다.

씨엠립 공항도착 (배트남에서 타고온 여객기)

현지가이드 마중 가이드 김학준 부장

현지관광 버스 탑승 시내로이동

20:00 에도착 부폐식 석식과 동시 압살라공연

압살라 공연 관람

공연단과 진도군 해설사들께서 함께 춤추며 뒤풀이는 관람자들의 박수갈체를 받아 뜨거운 공연장의 분위기를 만들고

마치 진도의 아리랑 공연을 하는것 처럼 보였다.

호텔 (에라디럭스 룸) 에서 2박

수영장및 식당 포함  객실 :600실

호텔에 도착 씻고 2명씩 꿈나라 여행

캄보디아는 더위. 무더위. 아주더운 날씨로 구분하면 이지역은 차로 먼거리가 20분 정도소요^^^^

호텔 (에라디럭스 룸) 정면에서

호텔숙박시 가이드 김학준 부장께서 망고를 냉장고에 보관해 두어 맛있게 먹었는데 자연에서 나온 그대로

판다고한다. 망고를 먹을때 씨에는 옷 성분이 있다하니 씨는 먹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망고는 대량으로 재배하지 않고 무 농이라고 합니다.

달걀 후라이를 하는데 틀속에 넣고하니 흐르지 않고 일정하게 조하는 모양

달걀 후라이는 달라는대로 주는데 보통 2개를 가져사람들이 더러 있었다.

제4일 째(10월26일) 앙코르  왓 (Angor Wat )

호텔 출발 : 09:00 →앙코르톰 남문, 바이욘사원, 바푼사원, 피에나카스,왕궁터코끼리테라스,타케오사 등

입장권을 구입하기 위해서 사진을 찍어야 하므로 해당 창구앞에서 자신의 순서를 기다린후 본인의 사진을

찍어 입장권을 받아 목에 걸고 다니다가 귀국후에는 기념으로 소장하시기 바랍니다.

지역이 밀림으로 조성 앙코리사탑 5개 산꼭대기는 신이사는 세계

천사계=신이주는 신선한 물 동서길이:1.5km 남북 1.3km  둘레만 5.6k이다 건축은 지하수 건축법

기후는 덥고, 아주덥고, 미치도록 덥다.3개절이며 흙이 황토이므로 천년이 지났으나 썩지않는다 이유는 정화되기 때문

건축시기 : 12세기 초반

왕 : 수비야바르만 2세 [1113 ~ 1150년] 종교 : 힌두교 [비쉬누신에게 바친 사원]

앙코르의 유적군에서 대표적인 사원으로 제일 크고, 제일 높으며, 제일 아름답고,제일 완벽한 사원이다.

'앙코르'는 도시, '왓'은 사원을 뜻하므로 '도시사원' '사원의 도시'라 해석할 수 있다.

천년전에 코끼리와 사람의 힘만으로 이사원을 37년이내 (수리아바르만 재위기간)에 완성하였다 한다.

현재 사용되는 수퍼컴퓨터로 설계에만 5년, 사원을 만들고 조각까지 완성하려면 대략 100년이 걸릴것이라고 한다.

그래서 캄보디아 전설에는 '앙코르왓은 인간이 아닌 신이 내려와서 하루만에 만들었다라고도 하며 일부 서양학자들은

'이 사원은 인류문명이 아닌 외계인이 만들었을 것이다.'라며 극찬을 아끼지 않는다고 한다.

출처: 가이드북 앙코르 씨엠립  저자 : 박정호  옮김.

앙코르 왓의 입구. 우측만 복원하여 평평하다.

앙코르 왓의 사원

앙코르 왓의 사원에서 안으로 이동중

앙코르 왓의 해자

폭이 약200m의 해자를 왕의 길을 통해 들어가면서 일부 침하한 모습을 볼 수있다.

야자 열매 2인 1조로 1통씩 먹어보니 물맛보다 약간 음료수에 가까운 맛

상인들은 관광객이 물건을 구입코자 할시 서로가 경쟁하지 않고 흥정하면 다른 상인들은 순서를 기다려 준다.

상 도의를 지키는 모습은 후진국이였지만 선진국을 능가하는 모습이 참 좋았다.

화장실 사용료 4인이 1달라를 내고 사용 청결하지 못해도 사용들 한다

앙코르 왓 안으로 들어오니 더욱 멋진 장관이 펄쳐진다. 그러나 잠시 뒤를 바라보면 벽면에 천상의 무희인 '압살라'의

2,000여점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신에게 기도를 하기 위하여 목욕을 하는 목욕탕

롤레이  Rolei

건축시기 : 9세기 말 [893년]

왕: 야소바르만 1세 [889 ~ 910]  종교 : 힌두교 [사바신에게 바친 사원]

천상의 무희 압살라

중앙 성소의 모습

중앙 성소 안에서

비쉬누신이며 부처님

앙코르 왓 3층 계단으로 올라가는 모습 (천상의 계단)

앙코르 왓 기념촬영

도보로 가던중 꽃이 이뻐서 살짝 기념으로

- 지래피해 군인들 -

내전당시에는 꼭 필요한 군인이었지만 현재는 필요없어서 방치된 사람들 그들의 생계는 어떻게 이어가고 있을까?

우리들이 가니까 아라랑을 불러 감동을 받게하므로 주머니에서 달라를 떠내 드렸다.

따쁘롬 (Ta Prohm )      12세기 후반 ~ 13 세기 초반

왕 : 자야바르만 7세 [1181 ~ 1220 년] 종교 : 불교

자야바르만 7세는 앙코르 왕조에서 가장 위대한 왕이었으며 또한 대단한 효자였다 한다. 아버지를 위해서 '프레아칸'

사원을 건축하였고, 어머니를 위해서는 '따브롬'사원을 건축하였다한다.

안젤리나 졸리가 출현한 영화 '톰레이더'의 영화 촬영장소로 더 많이 알려진 유적지이다.

스펑나무와 사원의 조화

스펑나무 /뿌리는 구렁이 모양

할머니가 실로 팔찌를 만들어 주어 자동으로 풀리면 소원이 이루어진다고 하는데 ???

스펑나무

사람들이 많이 모여 있는곳 이곳이 영화 '톰레이더'를 찍은 장소이라고 한다.

사람 응덩이 모양!!

통곡의 방이다

설명서가 한글로 되어 있다 ( 우리나라 누구 때문이라고 했는데 기억이 나지 않아 죄송 합니다~꾸뻑)

사원에 대하여 설명을 해주는 김학준 부장 가이드

관음보살이며 자야바르만 7세의 얼굴

바이욘사원3층 천상계의 모습

3층 천상계의 모습

관음 보살이며 자야바르만 7세의 얼굴인 사면상의 미소를 '바이욘의 미소' '크메르의 미소'라 불리운다.

사원을 다둘러보고 기념촬영 '바푸온 전경'

에라 디럭스 룸 호텔에서아침식사후 수영장 (수영할시 수영복 꼭 착용.반바지 가능)

호텔 수영장 아침식사후 (수영할시 수영복 꼭 착용.반바지 가능)

호텔 수영장

2박했던 호텔 (에라 디럭스 룸)

재래시장

왓 트메이 [Wat Thmei]

'왓'은 사원 '트메이'는 새롭다는 뜻으로 '새로운 사원' 이란 뜻이다.

원래중국인 병원을 허물고 절을 만들기 위해 공사를 하던중 캄보디아의 가장 가슴아팠던 시기인

'킬링필드시대'의 흔적이 발견되었다한다. 일부 유골들은 수습하여 작은 위령탑을 만들었다고 한다.

킬링필드 시대는 1975 ~ 1979년까지이고 장소는 캄보디아 전역이라고 볼 수 있다

프놈팬 주변에 쯔응 엑을 대표적으로 자칭하는데 이곳은 20,000여구의 시신이 집단

매장되었고 8,000여구의 유골을 수습하여 88m의 위령탑에 성별, 나이대 별로

유골을 전시하는 곳이다.

총리 : 훈센과 부인

상황버섯 판매장  상황버섯 앞에선 암도 상황끝 ~~~

상황버섯을 도끼로 잘라놓는다.

중식 (삼겹살 을 먹었는데 한국과 거의 같은수준이다. 사장님이 국인)

평양랭면[평양친선관]

노르돔 시아누크 국왕이 어려움에 처해 있을때 많은 도움을 주었던 북한과의 친분으로 캄보디아에는 북한식당이

오래전부터 영업을 해오고 있다고 한다. 평양 친선관의 경우 북한의 무역회사가 운영하고 있는데 관광객들

에게도 식사와 볼거리를 제공하는 관광 명소로 유명하다고 가이드는 말한다. 그러나 여기에서 일하는

아가씨들을 자세히 보니 짙은 화장과 머리부터 발끝까지 똑같아 특수교육을 받고 나와 일하지 않나

생각되었다.

똔레삽 (Tonle Sap) :동양에서 가장 큰 담수호로써 미국과 캐나다 사이의 오대호와 구 소련의 바이칼 호수, 아프리카의

빅토리아호,그레이트  베어호, 니아사호 등과 더불어 세계의 담수호중 하나가 이 똔레삽이다.

크기는 언제 방문하느냐에 따라 틀리다. 건기의 막바지인 4월경에는 가장작아서 면적이 약 2,500 ㎢ 정도로

제주도의 2배정도 크기이지만 우기의 막바지인 11월경에는 12,000㎢ 정도로 우리나라의 강원도 정도의 면적이다.

수상가옥에서 살고있는 주민들의 자가용인것 같다.

스큐루를 길게하여 우리와는 사뭇 다른 방식임을 알수있다.

배를 타고 수상가옥 집단촌으로 이동중

선교 연합에서 운영하는 선상학교

최일도 목사님께서 운영하는 나눔의 심터  (외국에 와서 한글을 접하니 넘 반가웠다)

수상가옥 (이정도는 잘살고 있는 부자집)

끝이 안보인다.

저멀리 산은 보이지 않으나 끄름산으로 주변에 끄름마을이 형성되어 있다.

- 현재는 수원시와 자매결연을 맺어 수원마을로 이름이 변경되었다고 한다 -

고기를 잡아다가 털고있는 장면

물위에서 배같이 집을 짓고 살고 있으며 남자들은 고기를 잡고 여자들은 육지에 나가 식당같은 곳에서

일을 하면서 살고있는데 월남전에서 피난나온 주민들이 베트남에서 배신자라고 받아주지 않아 물위에

집을 짓고 살고있는데 어린이들이 1,000원만 1,000원만 달라고 하는것은 중국과 같은 모습이다.

여기에서 잡은 물고기는 니엘이라고하는데 담백질을 섭취하기 위하여 젓갈을 만들어 먹는다고 한다.

수상마트

물속에서 사는 나무 "맹그루 나무" 숲으로 이루어져 2명씩 배를 타고 돌아 보는데 여기 물은 깨끗한 편이다.

나무사이로 그물을 쳐 놓고 고기를 잡는 그물들이 눈에 띄였다.

수상 밀림지대  (맹그루나무)

똔레삽 수상 마을의 모습

이동슈퍼

수상주유소의 사진을 촬영하지 못했으나 수상가옥에서 20리터 짜리 통에 기름을 담아 파는 것을 보고

수상주유소라고 한다.

한글학교 에서 배워서 인지 어린이들이 한국어로 안내를 한다.

수상 학교

똔레삽 일주후 하선하는 장면 / 방가후 배에서 도와주면서 관광객들을 안마를 해주고 1달라씩 주면 감사하다고

한국말을 아주 잘한편이다.

노니를 복용후 혈압수치가 4% 완화되었다고 합니다.

노니의 효능 : 당뇨와 고혈압에 효과가 있고 항염. 항암. 향산화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모링가의 효능

노니의 효능에 대하여

노니의 생산지

서바라이 호수 (호수같은 저수지)서 호수 : 길이  : 2.2 km 넓이 : 8 km

호수같은 저수지이다. 용도 ; 농업용 이며 도착하니 컴컴하여 자세히 보지 못해 아쉬움을 남겼다.

10월27일 중식 : 앙코르 수끼

10월28일 01:45분에 호치민 탄손나트 공항 출발 인천국제공항 06:50 분에 도착 입국수속후 07:55분 버스로이동

- 차내에서 각자 소감 발표 -

우리들이 해설을 하면서 베트남의 가이드 처럼 세계의 역사를 잘 설명하고 친절하게 안내하는 것을 보았으니

우리들도 우리의 역사를 잘 숙지하여 손색이 없는 해설기법과 친절한 써비스를 현장에서 활용했으면 한다는

것을 모두가 공감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박일순회장님께서 해외 탐방을 한사람도 낙오없이 무사히 귀국하여 우리 모두에게 감사하며

이번 탐방을 할 수 있도록 주선해 주시고 협조해주신 모든분들께 감사하다면 우리 모두 그분들을 위해서 박수를

보내자고 마무리 하였다.

포도휴게소 아침 09:00 ~09:30 분 출발 11:15분 군산휴게소 목포에서 점심후 진도도착 13:42분 해단

이후기를 나름대로 작성하였으나 미비한점이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너그럽게 봐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