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 정약용 선생이 유배 시절 (목민심서)등 역사에 길이 남는 명저를 구상하고 집필했던 장소는"차동산(茶山)"의 초가집 (草堂)이었기에
다산초당이라는 이름이 붙었다한다. 오늘날 이터를 찾는 사람들을 맞는 것은 복원된 기와집이다. 그렇기는 하나 기와집 숲속에 자리한 이
터에서는 백성을 진정 사랑했던 다산의 따뜻한 마음이 여전히 느껴지는 곳에서 전라남도 문화관광 해설사 2016년 보수교육을 받게된것도
특별한 의미가 있어 보였다.
이곳에서는 공무원들의 청렴한 교육도 실시하는 연수원이 확실히 보였다. " 공직자 여러분의 입교를 환영합니다" 라는 글귀가 눈에 띄였다.
◆ 전라남도 문화관광해설사는 1년에 1회 40 時間 씩 보수교육을 받아야 한다.
1. 교육개요
○ 교육기간 : 2016. 4 ~ 7월
○ 교육장소 : 전남도립대학교 및 전남권역별 현장교육
○ 교육대상 : 314명
○ 교육구성 : 이론 및 권역별 집합교육
2. 평가계획
○ 평가방법 : 출석이수 →시나리오 작성 → 해설 시연 실습
- 기본 출석률 이수 (40시간 80% 기본이수) →시나리오 작성, (대상자, 테마별)→시연실습 이수 (시연평가 70점 이상 합격)
3. 교육 일정
4. 교육장소 : 다산 수련원
휴식시간 수련원앞
◆ 해설사 활동에 느낀점 (조별로 분임토론과 발표)
1) 보람을 느낄때
2) 힘든 경험
3) 해설사 발전방향
※ 발전방향에 대하여 여러가지 의견이 나왔다.
5. 해설시 시정사항 & 관광객이 남긴 후기입니다.
① 자기의 이력, 자신의 이야기, 자기자랑을 한다.
② 자기의 해설능력을 자화자천 (나를 칭찬하더라도 나는 거기에 미치지 못한다고 말할것)
③ 다음에 오시드라도 저를 꼭 찾아 주시라는 말을 한다. (자위행위)
④ 관광객이 원하지 않는것을 주입시키려고 한다.(관광객의 반응을 보지도 않고 하는 것. 지루하게 말하지 말라)
⑤ 문화 역사와 아주 동떨어진것을 말한다.
오시는김에 ○○○지역과○○○을 함께 둘러보고 가시기 바랍니다. 홍보)
다산 수련원
식당
식당
쉼터 (등나무 꽃이 교육생들을 그냥두지 않았다)
교육중
도립대 박창규 교수님
다산연구소 홍 동 현 박사님의 명강을 들었다
강진군의 문화관광해설사님의 해설에 집중하고 있다.
寶丁山房 (보정산방)
다산보다 24살아래인 추사 김정희가 다산을 존경하는 마음을 담아서 남긴 친필이다. 보물처럼 귀한 존재인 정약용 선생이 머물렀던 곳임을 후세에 길이
알려 주고자 한 것이다. 추사는 다산의 아들과 평생교류했다 한다.
백련사로 가는 도중 동백나무 숲길
백련사 이곳 좌측방향 토담집에 손학규 전의워님이 계신곳이다.